성공한 부자의 자랑보다 노련한 선배의 실패가 도움되는 이유 | 최성운의 사고실험 [한기용] 2부
EO 이오 EO 이오
659K subscribers
67,356 views
0

 Published On Mar 28, 2024

이번 3월, 기용님께서 지금까지 본인의 모든 경험과 인사이트를 집대성한 책, [실패는 나침반이다]를 저희 이오스튜디오와 함께 제작해주셨습니다. 영광스럽게도 저희가 출판사를 설립하고 처음으로 출간한 책이 되었는데요. 새롭게 듣는 에피소드들도 영상에 꾹꾹 눌러 담았으니 재밌게 봐주시고,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나 생각이 있으시다면 댓글로도 많이 남겨주시길 부탁드릴게요 :)

그리고 기용님의 경험과 인사이트에 관한 더 심층적이고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, 기용님과 이오스튜디오가 함께 제작한 리더십 강의도 살펴봐주셔요!

📌 조직을 성장시키는 리더십 교육 : https://bit.ly/43rFvBz (3월 할인 이벤트 진행 중!)
📌 신간 [실패는 나침반이다] 구매 링크 :
👉🏻 https://bit.ly/4cmwcXH (교보문고)
👉🏻 https://bit.ly/3TKczS5 (예스24)

---
🧠 [사고실험] 뉴스레터 구독하기 👉🏻 http://bit.ly/3upEHjM

안녕하세요, 최성운 PD입니다. 오늘은 [사고실험]을 시청해주시는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이 있어, 긴 글을 남겨봅니다.

작년 3월, [사고실험] 파일럿 에피소드를 편집하던 밤이 기억납니다. 한번도 만들어본 적 없는 44분 길이의 영상을 편집하면서 저는 제발 조회수 5만을 넘기게 해달라고 빌었습니다. 그러면 성공이라고 생각했던 것은 아닙니다. 다만 최소한 다음 편 하나는 더 만들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.

다행히 첫 에피소드는 5만을 넘겼습니다. 하지만 그 뒤로도 위기는 종종 쉽게 찾아왔고 저는 계속해서 하늘과 땅과 알고리즘에게 어렵게 빌었습니다. 제발 한번만 10만을 넘기게 해주세요, 제발 이번 섭외가 성공하게 해주세요, 제발 내년에도 계속할 수 있게 해주세요, 제발, 제발.

그렇게 2023년을 살았습니다. 작년 한 해 동안 발행한 영상은 모두 16편, 평균 조회수는 12.6만회입니다. 어디 가서 자랑할 만큼의 숫자는 아닐지도 모릅니다. 그러나 2024년엔 생존을 넘어 더 멀리 가보고 싶다는 꿈을 꾸기에는 충분한 숫자였습니다.

모두 시청해주신 여러분 덕분입니다. 정말,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

올해부터는 새로운 시도를 하나 해보려고 합니다. [사고실험] 뉴스레터인데요. 사실 저는 뉴스레터보다는 편지라고 부르고 싶은 마음입니다. 편지에는 에피소드별 기획 의도, 섭외 비하인드, 영상에 담기지 못한 문답을 포함해 여러분께 전해드리고 싶은 이야기와 저의 생각들을 적을 예정입니다.

http://bit.ly/3upEHjM 에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. 그 외에도 [사고실험]이나 저에게 남기고 싶은 피드백이 있다면, 언제든 마음껏 자유롭게 [email protected]으로 보내주세요. 전부 답을 드리지는 못하더라도,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읽겠습니다.

무엇보다도 저는 여러분들이 궁금합니다. 왜 [사고실험]을 보시는지, 어떤 점을 좋아하시는지, 어떤 점이 마음에 안 드시는지, 평소에 또 어떤 콘텐츠를 보시는지, 어떤 일을 하시는지, 어떤 갈증과 충만감을 느끼며 살고 계신지가 궁금합니다.

어쩌면 질문의 목록이 너무 길어서 그 궁금증은 영영 채워지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. 그래서 이 프로그램이 끝날 때까지 저는 계속 여러분을 궁금해하고, 계속 질문하고 싶습니다. 함께 해주세요.

💡 [사고실험] 다른 에피소드 시청하기 👉🏻 https://bit.ly/3SxGNpB

#사고실험 #한기용 #실패는나침반이다

show more

Share/Embed